새끼토끼 분양, 동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분이라면...

2015. 9. 25. 16:43동물의세계/예쁜토끼들세상

새끼토끼 분양, 동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분이라면...

 

 

토끼를 세마리 키우다보니 정말 번거롭고 정신없다. 물론 세마리 모두 성토다. 숫토끼 한마리에 암토끼 한마리인데 아무리 주의를 기울이고 명심,다짐,결의를 다져도 또다시 태어나는 새끼토끼들을 막을 수는 없다. 아마 누군가는 그럴 것이다. 숫토끼를 없애거나 수술해주면 되는거 아니냐고. 하지만 앞서도 말했지만, 지난해 숫토끼 복실이를 데리고 판교에서 제법 잘 알려진 동물병원을 갔다가 되돌아왔다. 99% 이상이 몽땅 개들로 가득차있던 그 동물병원을 찾아간 것도 굉장히 큰 결심을 하고 간 것이었는데 원장님과 심도 깊은 논의 끝에 나는 그냥 '자연 그대로'를 받아들이기로 발길을 되돌렸었다.

 

 

 

 

 

 

 

 

그리고 이후로도 세차례던가? 아니 네차례던가? 그렇게 새끼토끼들이 나왔다. 물론, 대부분 주변 친인척을 중심으로 좋은 주인을 만나 성공적으로 분양되었는데 그 과정에서도 "제발~","왜그런댜~","너돌았냐?" 별소리를 다 듣고 별 욕을 다 먹으면서도 그렇게 애들을 떠나보내야했었다. 이런 모습을 보면 아마 주변에서 동물 싫어하는 사람은 나를 제거해버리려 할지도 모르겠다 싶을 정도다. 가까운 사람들조차도 "이제 좀 그만하지~"라고 무겁게 충고하는데 이게 뭐 내가 낳았나? 아니면 내가 낳으라고 했나? ㅎㅎ 토끼의 습성이 이미 여러차례 말한대로 순식간이다. 1초 혹은 2초면 충분하기 때문에 엄청 주의를 기울여야하는데 이를 잘 알고도 이런 사태를 맞이하게 된데 대해서는 사실 할말이 없다.

 

 

 

 

 

 

 

 

아이들을 가능하면 최대한 자유롭게 운동도 시켜주고 놀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려고 하다보니 번갈아 문을 열어주고 닫고 하는 과정에서 전광석화와도 같이 이런 일이 발생했던 것이다. 그만큼 토끼의 번식력은 어마무시하다. 애완동물을 키우는데 있어 철칙과도 같이 주장하는 말이 언제나 "한번 거두면 끝까지 책임져라"이기 때문에 토끼들이 아무리 속을 썩여도 최대한 관대한 나다. 벽지를 찢고 가구를 갉아대고, 심지어 전기줄을 씹다가 두꺼비집이 내려갔던 상황도 벌어졌지만 그렇다고 해서 토끼를 줘팰 수도 없는 노릇이고 손들고 서있으라고 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뒷수습에 언제나 바쁘다. 결국 이 모든게 예방에 소홀했기 때문이라는 비판을 달게 받아들인다.

 

 

 

 

 

 

 

 

어쨌든 그런 우리집 토끼들이 또다시 새끼를 생산했다. 전 같으면 큰일났다고 펄쩍 뛰면서도 키울 생각에 암담해 하다가도 다행히 주변 친인척들 혹은 지인을 소개함으로써 토끼새끼 분양에 큰 어려움이 없었는데 이제는 걱정이 된다. 그리고 또다시 머리띠 질끈 동여매며 결심을 굳혀본다. "내가 다시 새끼토끼를 보면...내가 토끼다!"라고. ㅋㅋㅋ 아뭏든 이번에도 네마리의 예쁜 새끼토끼가 태어났다. 지난 9일에 태어났으니 어느덧 16일이 지났다. 가장 예쁠 때다. 새끼토끼는 태어날 때 맨살로 정말 조막만하게 태어나지만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하얗게 털이 올라오는게 보인다. 그리고 10일 무렵이면 눈도 뜬다. 그리고 그 이후부터는 꼼틀꼼틀 뛰어놀기도 하고 깡총대며 기지개를 편다. 그때까지도 어미젖을 먹지만 이미 이빨이 나기 시작하는 때라 어미토끼는 이 때부터 ㅎㄷㄷ 하게 된다. 이빨로 깨물기 시작하기 때문에 그 통증이 엄청날 것이라 이 때부터 새끼들에게 젖주는 걸 기피하기 시작하고 새끼들을 피하려 든다.

 

 

 

 

 

 

 

 

하지만 새끼토끼들은 그래도 틈만 나면 근처에 어미가 있을 때 젖을 먹으려고 달려든다. 그 모습이 우습기까지 한데 어떤 녀석은 어미품으로 파고들려고 낮은포복을 하거나 아예 드러누워서 파고든다. 그러면 어미토끼는 또 놀라서 달아나는데 한정된 구역에 어미와 새끼들이 있다보면 어미토끼는 어느새 도망 다니느라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한다. 그래서 이때부터는 새끼토끼들이 배고파 할 때 견과류를 아주 잘게 으깨서 조그만 접시에 담아주거나 말린과일 혹은 이따금 사과당근도 소량만 잘게 썰어 내주면 잘먹기 시작한다. 물론 물도 이따금 먹으면서 활동이 점점 활발해지게 된다. 따라서 딱 이 무렵이 새끼토끼 분양을 하기에 적합한 때라 할 수 있다. 예전에 정말 아무것도 모르던 당시엔 젖도 안뗀 새끼토끼를 멋모르고 분양받았다가 두마리 모두 죽었던 적이 있다. 준 사람도 몰랐고 정말 토끼에 대한 지식이 아무것도 없던 때다.

 

 

 

 

 

 

 

 

새끼토끼는 처음 태어나면서 털이 없기 때문에 체온유지에 신경을 많이 써줘야 한다. 어미곁에 있다면 어미가 자신의 가슴털을 왕창 뽑아다가 둥지를 다져주는게 기본이다. 그야말로 새끼토끼는 무더운 여름에도 저체온으로 죽기 쉽다. 게다가 어미젖까지 못먹었다면 인공우유고 뭐고 다 필요없을 정도로 모든 동물이 그렇지만 어미젖의 중요성은 매우 절대적이다. 토끼를 키워볼까하는 사람이 있다면 정말 최소한의 지식을 습득해 열심히 알아나가면서 토끼를 키울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다른 동물에 비해 비교적 잔병치레도 없고, 어지간한 스스로 다 알아서 하는 동물 중 하나가 바로 토끼다. 주인은 옆에서 항상 먹이를 잘 챙겨주고 배려를 아끼지 않는다면 건강하게 잘자란다. 물론 새끼토끼를 키우는데에는 어느 정도 시기가 될때까지 먹이에 대해서도 굉장히 주의를 해야하는데 일단 젖은 먹이는 가급적 많이 주어서는 안된다. 새끼토끼일수록 장이 약하기 때문이다. 새끼 때 자칫 장이 약해지면 커서도 고생을 한다.

 

 

 

 

 

 

 

 

아뭏든 이번에도 이처럼 예쁜 새끼토끼들이 분양을 기다리고 있다. 아무래도 추석이 끝나면 바로 분양을 보내게 될 듯 하다. 이미 두사람이 예약되어 있고 나머지 두마리는 곧 주인이 나타나지 않을까 싶다. 새끼토끼를 분양 보낼 때마다 좋은 주인인지 아닌지를 나는 열심히 살피게 된다. 특히 제일 꺼려지는 경우는 아이들에게 장난감이라도 사다주는 것처럼 아이를 위해 새끼토끼를 키우려는 사람들이다. 이 경우가 아니라면 정말 동물을 사랑하는지, 정말 꼼꼼한 성격에 따뜻한 마음을 가진 분인지를 먼저 따진다. 그리고 그 다음이 새끼토끼 뿐 아니라 토끼를 키우는데 필요한 기본정보들이라 분양을 하면서 최대한 일러주게 되지만, 이미 새끼토끼를 분양 받을 자격이 있는 분들은 많은 정보를 미리 알고 있고 또 준비물(게이지,수급기,밥그릇,먹이 등등)까지 다 챙겨놓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처음엔 새끼토끼를 분양하면서 가장 예쁜 순간들을 보아왔기 때문에(정말 요정같은 모습일 때) 떠나보낼 때면 가슴이 미어졌었다. 게다가 이름까지 지어놓았을 때는 더더욱 그러했다. 그래서 이후로 애기들 이름은 키우는 분들이 직접 짓도록 맏겼는데 실제로 준비가 된 분들은 이미 새끼토끼의 이름까지 지어놓은 경우가 많다. 물론 얼굴 생김새와 성격을 보고 짓겠다는 분들도 계신데 일단 집에 아이들이 없다는 분일 때가 가장 반갑다. 오타쿠니 매니아니 그런 수준까지도 필요없다. 그리고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된다. 요즘 버려진 유기견과 길냥이가 지천에 널렸다고 하는데 제발 버리지만 않는 심성을 가진 분이면 된다. 버려진 동물을 보았을 때 그냥 지나치지 않고 '이 아이는 얼마나 배가 고플까', '어디 아픈데는 없니?'라고 물어봐줄 정도의 따뜻한 심성을 가지신 분이라면 충분한 자격이 차고 넘치는 분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