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키우기 전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하여..

2019. 6. 15. 21:38동물의세계/토끼키우기 상식

 

토끼키우기를 시작해볼까 궁리 중인 분들을 종종 보게 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강아지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키워본 적이 없거나 단순히 호기심 등으로 키워보려는 분들은 말리고 싶습니다. 안타깝게도 주변을 둘러보면 아이들이 토끼를 보는 순간 키우고 싶다고 조르면 마지못해 토끼를 들이는 부모님들이 이따금 있는데요. 이 경우는 특히나 더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 역시 토끼키우기에 대해 전문적으로 말씀 드릴 입장은 아니지만, 7년 간 토끼를 키우면서 겪어본 경험들을 미루어볼 때 저 역시도 처음엔 토끼에 대한 사전 지식이 너무나 없었습니다. 블로그 제목처럼 말 그대로 '어쩌다' 토끼를 키우게 된 '어쩌다 토끼아빠'니까요. 

 

 

 

그래서인지 저도 처음엔 시행착오가 많았습니다. 부지런히 정보를 수집도 해보고 그랬는데 당장 데려온 날 부터 먹이를 먹이는 일부터가 준비되어 있지 못했습니다. 알파파 등 기본 건초부터 준비해야 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으나 케이지나 급수기, 먹이 그릇 등 전혀 준비되어 있지 못했으니까요. 몰론 부랴부랴 하나하나 장만은 했지만 그게 다가 아니었습니다. 

 

 

토끼를 분양받아 키우기 시작한다면 대개 어린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 토끼는 성장 속도가 어마무시하게 빠릅니다. 즉, 어린아이들이 귀여운 모습에 까무러칠 정도로 예뻐하는 마음에 분양받거나 심지어 마트(정말 상술에 짜증 납니다만) 등에서 어린 토끼를 데려오면 보통 한 달만 지나도 어지간한 성토만큼이나 빠르게 자란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래서인지 어느 마트에선 매장 점원이 팔릴 때까지 어린 토끼에게 먹이를 안 준다고까지 하더군요. 

 

아무튼 그렇게 분양 받은 토끼를 키우기 시작하면 금세 커버리는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빨리 싫증을 느낀다는 겁니다. 아이들은 말할 것도 없고, 지켜보는 어른들은 어떻게든 내다 버릴 궁리부터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너무 빨리 커버려 아기 토끼 때의 귀여운 모습은 없어진 데다 냄새까지 난다면서 말이지요. 

 

 

 

토끼는 비교적 냄새가 없는 동물입니다. 고양이도 그렇지만 그루밍을 하는 동물들이 대체로 체취가 별로 안나며 토끼의 경우 자세히 냄새를 맡아보면 몸에서 향긋한 냄새까지 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죠. 그만큼 자신 몸관리는 알아서 하기 때문에 씻길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개나 고양이처럼 목욕을 시키는 이들도 있습니다. 물에 씻기는 건 물을 싫어하는 토끼에게  그 자체가 스트레스이기도 하고 심지어 피부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말이지요. 

 

 

 

토끼키우기를 하면서 토끼 냄새가 난다고 하는 사람들은 게으른 사람들입니다. 적어도 토끼 케이지에 하루 종일 넣어 키우면서 배변관리 조차 하지 않기 때문이죠. 배설물을 치워주지 않으면 냄새가 나는 건 토끼뿐이 아닙니다. 사람도 그리하면 말도 못 하게 더 하죠. 적어도 토끼 똥에선 물렁물렁한 설사가 아닌 이상 냄새가 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소변 냄새가 좀 심한 편인데 그건 특유의 성분 때문이고 먹는 음식물에 따라 냄새도 조금씩 다릅니다. 따라서 케이지에 넣어 키우던 풀어 키우던 배변 습관도 중요하지만, 배변패드 등을 활용하거나 해서 자주 갈아주고 치워주어야 냄새가 덜한 편입니다. 물론 토끼 자체에선 냄새가 거의 없는 편이고요. 

 

 

 

토끼키우기를 고려할 때 모든 반려 동물들이 그러하지만 처음 맡아 키우면 최대한 끝까지 책임을 지려는 마음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호기심 때문에, 너무 예뻐서, 우리 아이가 좋아해서, 혼자 있기 적적해서...이런 이유들만으론 부족합니다. 오히려 개나 고양이에 비해 예민하고 여린 편이라 그만큼 신경을 많이 써주어야 하는 게 토끼입니다. 특히 장이 매우 약한 동물인지라 먹이는 물론 건강관리도 잘 체크해야 합니다. 토끼키우기를 할 때 제일 중요한 건 책임지겠다는 마음가짐도 그렇지만, 혹여 이기심으로 토끼를 길러 보겠다는 건 아닌지 꼭 스스로에게 질문을 먼저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상, 토끼키우기 전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https://youtu.be/Q4Ha64lQPL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