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상2017.03.09 18:52


폭스바겐 골프GTD 순정오디오 음질개선 전후비교

 

 

얼마전 제 애마 폭스바겐 골프GTD(6세대) 순정오디오를 손 좀 보았습니다. '토마스 오디오'라는 곳을 우연히 알게 되어 단숨에 달려갔는데요. 아주 오래전부터 음향에 대한 아쉬움은 많았지만 그냥 마음에 걸려도 신경 안쓰려고 애쓰면서 그럭저럭 듣고 다녔습니다. 하지만 이따금 오디오 음향이 좋은 차를 접하거나 좋은 음악을 좀 더 기분 내면서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면 매번 아쉬움이 컸는데요.

 

 

 

 

 

 

 

 

적어도 컴퓨터 앞에서 듣는만큼의 오디오 성능도 안된다는 생각이 들면서부터는 계속해서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딱히 전문적인 수준으로 음악을 듣는건 아니지만, 제 PC 좌우로 조그만 스피커에 가운데 우퍼 정도만큼만이라도 어떻게 안되나 싶었습니다. 아시겠지만 폭스바겐 골프GTD에는 스피커만 총 8개입니다. 좌우 2개씩 앞뒤로 8개인데 트위터에서 나는 소리도 그렇고 쿵쿵 울리면서 저음출력도 나름 나오지만 솔직히 모르긴 몰라도 이건 아니다 싶더라고요.

 

 

 

 

 

 

 

 

물론 순정오디오에는 내장형 앰프가 자그마하게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원하는 소리는 단지 빵빵한 출력의 그런 소리가 아니었거든요. 비록 Loud 기능을 켜고 Base를 키운다고 해봤자 갈라지고 떨리는 소리로 쿵쿵대면서 고음 영역이고 뭐고 다 한데 묶여 그냥 큰소리로 아무런 감흥을 전해주지 못하는 답답함이란....

 

 

 

 

 

 

 

 

그래도 막귀가 뭘 바라냐, 어차피 거액 투자해 튜닝해도 결국 튜닝의 끝은 튜닝이라면서 이런 불편과 아쉬움을 덮어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듣기 좋은 음악을 발견할 때마다 SD메모리 카드로 차에 옮겨가 들을 때면 매번 아쉬움과 답답함이 밀려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스피커만이라도 바꿔볼까 하다가 우연히 토마스 오디오란 데를 통해 순정오디오를 큰 돈 안들이고도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거죠.

 

 

 

 

 

 

 

 

그래서 반신반의 싶었지만 전화로 사장님께 몇마디 물어보고 블로그에서 개선작업 전후 비교영상을 여러개 반복해 들어본 뒤 그대로 달려갔습니다. 결과는 물론 대만족입니다. 기대했던 것만큼 100% 만족했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예민한 분들, 오디오 스피커 튜닝해본 분들로서는 시쿤둥할지 모르겠으나 모르긴 몰라도 최소한 '확실히 달라졌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거든요. 와이프도 옆에 타보고선 소리가 갑자기 달라졌다며 놀라워했습니다. 듣기 좋게 말이지요. (집사람에겐 오디오 튜닝했다는 사실 비밀로 했고 외관상 티도 안나게 깜쪽같으니까요 ㅎㅎ)

 

 

 

 

 

 

 

 

아래 영상을 보시면 전후비교가 잘 될지 모르겠네요. 폭스바겐 골프 타시는 분들이라면 상위 파사트 이상급이 아닌 이상(물론 그 분들도 만족 못하겠지만) 순정오디오가 마음에 드시는 분들은 별로 없을 줄 압니다. 오디오 음향이라는 게 완전 전문가라고 해도 그 민감한 차이를 쫒다 보면 끝이 없을 줄 압니다. 뭐 비용도 장난 아니고요. 하지만 그냥 요란하게 큰 돈 들이지 않고도 지금의 이 마음에 안드는 오디오를 나름 성능향상 시켜 음질개선하실 수 있습니다.

 

 

 

 

 

▲폭스바겐 골프GTD 순정오디오 음질개선 전후비교

 

 

 

스피커를 교체하지 않고도, 큰 비용 안들이고도 확연하게 달라진걸 발견하게 됩니다. 실제로 들어보면 분명하게 느끼는데요. 물론 계속 듣고다니다 보면 또 여기에 길들여지고 적응되면서 무뎌지겠지만요. 어쨌든 작업을 해주신 토마스 오디오 사장님도 얄팍한 기술로 눈가림해가지고선 먹고살기 힘들고 이 일 못한다고 말씀하시는 걸로 봐선 자부심이 느껴집니다. 나름의 노하우라고 해야겠지요? 대개 수입차들이 많이 오는데 이따금 국산차들도 작업대기한다고 하네요. 시공하러 갔다가 놀란건 포르쉐 파나메라도 그렇고 아우디 뱅앤올룹슨 오디오에도 만족하지 못해 사장님을 찾는 분들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헐~ㅠㅠ 장인의 손을 필요로 한걸까요?

 

 

 

 

 

 

 

 

어쨌거나 저는 개인적으로 대단히 만족했습니다. 비용은 거창한 오디오튜닝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합니다. 차종에 따라 약간씩 차이는 나지만 튜닝 같은거 싫어하고 외관상 바뀌는거 좋아하지 않으면서 음질개선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할만 합니다. 특히 순정상태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좀 더 탄탄하고 선명하게 다듬어지는 고음영역과 풍부한 저음에 만족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참고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라면먹는 피씨방 여우